데이터베이스
만약 우리가 무식하게 우리가 제작한 만들 파일 포맷으로 데이터를 관리한다고 해보자.
그러면 단점들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까지는 이렇게 관리하는 팀도 다수 존재한다고 한다.
- 속도가 느리다
- 파일 I/O 속도
-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동시 접근 불가
- 안전하지 않다.
- 정전이나 하드웨어 고장에 대응 불가
- Atomic하게 데이터 관리 불가
- 분석이 힘들다.
- 모든 파일을 다 뒤져보면서 분석할 수 밖에 없다.
- 데이터가 늘어나면 관리가 힘들다.
우리가 사용하는 것은 RDBMS을 사용할 것이다.
첫번째 파트에서는 야구 데이터를 가지고 SQL 성능 분석을 해볼 것이고 그 다음에는 회사 데이터를 통해 SQL 성능 분석을 해볼 것이다.
환경 설정
게임회사에서는 MsSQL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다. 신규 프로젝트인 경우는 다른 SQL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진 큰 대기업같은 경우는 MsSQL의 빈도가 높다.
구글에 SQL server를 검색해 ms 사이트에 들어가서 요걸 다운해주면 된다.
그냥 다음을 눌러 설치만 진행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SSMS를 추가로 설치해야한다. 이는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관리하기 위한 툴이다.
SSMS를 설치하면 된다.
SSMS를 실행해보자.
이제부터 우리가 다루는 SQL을 쉽게 다루기 위해 이것을 이용한다.
우리가 직접 SQL을 만들어야하지만 아직은 연습단계이니 이미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와서 학습을 해보자.
이 사이트에서 Demo database set을 받을 수 있다. 야구 데이터 베이스를 다운받아보자.
이제 다운 받은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해보자.
제대로 추가가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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